앨범아트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이대귀

발라드2017년11월8일

앨범소개

 2017년 가을을 맞아 떠나는 찬양의 여정 , 이대귀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어드밴스드 힐링(2009)", "예언자들(2011)" 등을 발표한 이대귀는
한국 CCM에서 이제는 보편적인 주제가 된 '하나님나라'라는 주제를 진작에 선보였다.
대중적인 멜로디, 편곡과 더불어 그만의 음색으로 대중과 평단의 사랑을 넉넉히 받아왔다고 할 수 있다.
"가난한자가 들어간다(2003)", "삶이 묻어난 예배 예배가 묻어난 삶(2004)",
"많은물소리 워십: 하나님나라가 오다(2005)"등의 이미지가 강렬했던 탓에 그는 예배사역 현장의 중심에서 활동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매니아들에게 회자되는 아티스트이자 사역자였다.
 
이후, 그는 예배와 관련된 주제들의 작품을 줄곧 발표하고 있다.
'한성욱', '이형주' 등 주목할 만한 예배자들과 함께 공동 작업한 "7인의 젊은 예배자들(2012)"과 더불어,
2014년 정규앨범 "In Awesome Wonder(2014)"를 발표했다.
찬송가의 가사를 소재로 멜로디를 변형한 곡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회중찬양으로 불리어도 손색없는 자작곡들을 발표하고 있다.
 
2015년 초에 그가 기획과 제작 및 프로듀서를 맡은 "Grace & Mercy" 프로젝트 역시 찬송가를
이지 리스닝(Easy-listening) 계열의 컨템포러리 재즈(Contemporary Jazz)로 편곡하고 연주한 것이었다.
이 작업들은 양양피아노로 잘 알려진 '양희정' 등의 아티스트와 협력한 결과물이었다.
 
이대귀는 같은 맥락에서 최근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홍이삭과 더불어
하나님의 세계'를 편곡하고 프로듀스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국내외 많은 독자들을 갖고 있는 디지털 매거진 "워십인사이트"의 발행인이자 편집위원으로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5개의 예배-공동체-제자도-선교의 주제를 김영범, 김재우 등 여러 사역자들과 합작하여 쏟아내었다.
 
이런 맥락 가운데 그가 발표하는 새 싱글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실제로 이 곡은 워십인사이트 매거진을 통해 2013년에 이미 발표된 바 있다.
당시 정식 음원으로가 아닌 러프한 버전의 스케치 버전이었기 때문에 이번 정식 발매는 더 뜻 깊다. 그의 말을 들어보자.
 
"한국 교회의 찬양들은 번역곡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작곡들도 꽤 있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모든 곡이 그렇지 않지만
개인의 감정과 상태를 회중예배 때 이끌어내려는 시도가 주를 이루는 듯 보입니다.
곡 자체의 힘보다 세련된 반주와 편곡으로 단점을 해결하려는 시도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향후 한국 개신교의 몰락과 더불어 공동체가 파편화될 위험 앞에서
우리에게 적절한 노래들은 단순하고 쉬우면서도 성서의 맥락과 기독교 신앙 전통을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는 곡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보다 더 쉽고 더 명료한 곡들이 앞으로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에 여러 곡들이 있었지만 어떤 곡을 먼저 발표할까 고민하면서 주저없이 이 곡을 택했습니다.
짧고 단순하고 한번 들으면 따라할 수 있는 후렴과 브릿지를 가졌고, 회중이 간절하게 하나님께 간구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곡이 그 의도를 모두 담을 수 있는 곡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가사가 많았던 제 노래들과 비교할 때 무척 단순한 편이지요. 기존 작업들에서는 제 목소리가 의도적으로 작았습니다.
하나의 악기로 취급한 믹싱 연출이었죠. 듣는 분들에게는 불편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번 작품은 이전 작품들보다는 조금 더 제 목소리도 더 들리도록 했습니다.
가사가 명료하게 전달되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곡 자체는 발라드로 볼 수 있지만 조금은 하드한 모던 록(Modern rock)의 형태로 편곡해보았습니다.
음원과 달리 그냥 기타나 피아노 한대로도 함께 부르기에 편한 곡입니다.
그리스도의 삶을 묵상하고 내 길에 비추는 이 시기에,
삶의 여러 어려움으로 곤고한 우리에게 끊임없이 부으시는 그분의 사랑과 긍휼을 모두 경험했으면 합니다."
- 이대귀
 
2014년에 발표한 '나의 예배를 받으소서'가
최근 한국 교회에 널리 불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의 음원이 매우 반갑다.
 
 
 
Track List
1.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2.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MR)
 
 
Credits
Written and Lyrics by 이대귀
Arranged by 이대귀
 
Drums_이상훈,Bass_안은정, Guitars_조필성, Keyboards_이대귀
Vocal, Chorus_이대귀
 
Recorded, Mixed and Mastered at KINGDOMSTATION
Produced by 이대귀
펼치기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의 다른 악보
제목/가사첫줄 악보형식 작사/작곡 코드 캐시 보기 담기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단선 이대귀/이대귀
F#m (원키)
C 720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4부 + 피아노 반주 이대귀/이대귀
E
C 2590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3부 + 피아노 반주 이대귀/이대귀
E
C 2300
끝없는 사랑 끝없는 긍휼 2부 + 피아노 반주 이대귀/이대귀
E
C 2020